아시안컵 축구 16강전 한국 상대, 사우디 (+토너먼트 대진표, 중계방송 일정)

2023년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에서 한국 축구 대표팀의 최종 순위 및 16강 상대가 25일 말레이시아와의 3차전 경기 결과에 따라 결정됩니다.

 

토너먼트 대진표

 

 

 

 

현재 상황 (24.1.24 기준)

현재 한국은 요르단과 1승1무(승점 4)로 동률이지만, 득실차에서 요르단(+4)에 밀려 조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이 3차전에서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거두면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합니다.

 

만약 한국이 말레이시아에 패배하면, 바레인이 요르단을 이기면 한국은 조 3위가 됩니다. 이 경우에도 한국은 16강에 진출할 수 있지만, A조 1위인 카타르와 맞붙게 됩니다.

 

또한, 일본이 인도네시아에 패배하면 한국은 조 3위로 조기 16강 진출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아시안컵 A B C 조별순위
아시안컵 D E F 조별순위

 

16강전 상대는?

한국은 지난 20일 요르단과의 2차전에서 2-2로 비기며 조 1위 가능성이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은 말레이시아와의 3차전에서 반드시 승리해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하고자 하는 각오입니다.

 

 

손흥민은 "이번 대회에서 우승하고자 한다면 상대는 큰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어떤 팀과도 마주할 수 있으며, 이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시안컵 16강 대진표 일정

 

한국이 16강에서 만날 상대는 D조 2위입니다. 현재 D조 2위 후보는 일본과 베트남입니다. 일본은 인도네시아와의 3차전 경기 결과에 따라 2위가 결정됩니다. 베트남은 3차전 경기 결과에 따라 2위가 될 수 있지만, 일본이 인도네시아를 이기면 베트남은 3위로 밀려납니다.

 

따라서 한국이 16강에서 만나게 될 상대는 일본과 베트남 중 한 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본이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손흥민 선수 말대로 대회 우승을 목표로 한다면 가는 길목에서 어떤 팀과도 붙을 수 있는 건 맞는 말이지만, 전략적으로 본다면 E조 2위를 하고 8강에서 호주 또는 A/C/D조 3위와 만나는 길이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선수들과 클린스만 감독은 최선을 다할 거라 생각하지만 마지막 경기에서 어떤 변수가 나올지는 끝까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럼 1월 25일 목요일에 있을 말레이시아전을 기다리며 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