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컵 16강 토너먼트 대진표 상대팀 확정, 한국 클리스만 vs 사우디아라비아 만치니 감독

2023 AFC 아시안컵 조별리그가 마무리되면서 16강 대진표가 확정되었습니다. 한국은 사우디아라비아, 일본은 바레인과 맞붙습니다.

 

16강전 대진표(사진=afc sns)

 

 

한국 vs 사우디 16강전 예상

 

한국의 16강 상대는 중동의 강호 사우디아라비아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FIFA 랭킹 56위로 한국(23위)보다 낮지만, 아시안컵에서 3번 우승(1984, 1988, 1996)을 차지한 전통의 강호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에서 전통적인 강호로 군림해온 만만치 않은 상대입니다. 현재 중동 국가 중 FIFA 랭킹이 이란(21위) 다음으로 높습니다.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최종 우승을 차지한 아르헨티나에 조별리그 1차전에서 2-1 깜짝 승리를 거두는 저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후 멕시코, 폴란드전에서 승리를 거두지 못해 16강 진출에 실패했으나 아르헨티나전 승리는 역대 월드컵 사상 가장 큰 이변으로 꼽힙니다.


최근엔 대표팀에도 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잉글랜드 맨체스터 시티를 지난 2012년 프리미어리그 우승으로 이끌었고, 지난 2021년엔 유럽축구선수권대회에서 이탈리아 우승을 이끈 '명장'이자 세계에서 감독 중 가장 많은 연봉(약 500억)을 받고 있는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이 지난해 8월부터 사우디를 지휘하고 있어서입니다.


한국은 사우디와 역대 전적에서 5승 8무 5패로 팽팽합니다.

 

가장 최근 맞대결인 지난해 9월 평가전에서는 한국이 조규성(미트윌란)의 골로 1-0 승리를 거뒀다. 당시 경기는 엉뚱하게 프리미어리그 뉴캐슬 유나이티드 홈구장인 영국 뉴캐슬 세인트 제임스 파크에서 열렸습니다. 한국은 사우디아라비아전을 통해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부임 뒤 첫 승을 챙겼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vs 대한민국 16강전 (사진=네이버)

 

일본 vs 바레인 16강전 예상

 

일본의 16강 상대는 바레인입니다. 바레인은 FIFA 랭킹 77위로 일본(28위)보다 낮지만, 아시안컵에서 2번 우승(2004, 2019)을 차지한 강팀입니다. 일본은 바레인과 역대 전적에서 5승 2무 2패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맞대결에서는 지난해 11월 친선전에서 2-0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일본이 바레인을 이기면 8강에서 이라크-요르단의 승자와 맞붙습니다. 이라크와 요르단 모두 일본을 상대로 8강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기타 16강 주요 경기 예상

  • 호주 vs 인도네시아
  • 우즈베키스탄 vs 태국
  • 카타르 vs 팔레스타인
  • 아랍에미리트 vs 타지키스탄

 

신태용 감독의 인도네시아가 호주와 16강전에서 맞붙습니다. 한국은 16강전에서 승리할 경우, 이 경기의 승자와 8강전을 치를 예정이기 때문에 이 경기에 주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즈베키스탄과 태국은 모두 8강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카타르와 팔레스타인은 개최국 카타르의 우승을 바라는 팬들의 응원을 받으며 경기에 나섭니다. 아랍에미리트와 타지키스탄은 모두 8강 진출을 위해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경기입니다.

 

16강전 경기 일정

 

대한민국은 1월 31일 새벽 1시(한국시간)에 사우디아라비아와 16강전을 치릅니다.

 

16강전 경기일정 (사진=다음)

 

한국은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기에서 승리하면 8강에서 호주와 인도네시아의 승자와 맞붙게 됩니다. 호주는 조별리그에서 2승 1무를 기록하며 조 1위를 차지했고, 인도네시아는 조 3위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한국은 16강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이기고 8강에 진출한다면 우승 후보로 꼽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의 저력을 감안하면 결승 진출을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한국이 우승 후보로 거론되기 위해서는 조별리그에서의 부진을 털고 16강부터 강한 팀들을 차례로 꺾어야 합니다.

 

 

결론

2023 AFC 아시안컵 16강 대진표는 매우 흥미롭게 짜여졌습니다. 한국과 일본은 대진표 상 정반대편에 위치해 있어서 토너먼트전을 모두 이기고 올라간다면 결승에서 만나게 됩니다. 두팀 모두 강팀을 상대로 8강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개최국 카타르도 8강 진출을 위해서는 강팀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경기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클린스만 감독 인터뷰 들어보시죠!

 

말레이시아전 경기 후 클린스만 감독 인터뷰

 

이번 아시안컵에서 어떤 팀이 우승을 차지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